본문 바로가기

여행의 기술(記述)/국외

[2018년 8월 HongKong] PMQ

 

 

꽤나 흥미로운 공간이였다.
북카페에서 간단한 식사류도 판매해서 타이완식의 돼지덮밥을 먹었다.

PQM에 대한 홍콩관광청의 안내

더보기

PMQ는 다층적인 역사적 중요성을 가진 장소입니다. 이 곳은 크리에이티브 및 디자인 기업을 위한 허브로 활성화되었습니다.

역사: 퀸스 칼리지 및 기혼자 경찰 숙소
1889년 센트럴 스쿨이 고프 스트리트에서 이 곳으로 이전하였습니다. 센트럴 스쿨은 중국 학생들에게 초등 고학년 및 중등학교 수준의 서양식 교육을 최초로 가르친 곳입니다. 이 학교는 당시 식민지의 성장하는 중산층 중국인 상인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.

처음에는 빅토리아 칼리지로 이후 퀸스 칼리지로 개명된 이 학교 출신에는 홍콩에서 가장 성공하고 영향력 있는 기업 거물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. 2차 세계 대전동안 이 건물은 크게 파괴되어 해체되어야 했습니다.

1951년, 이 장소는 최초의 중국 경찰관 기숙사인 할리우드 로드 기혼 경찰 숙소로 부활했다. 홍콩 인구가 급격히 팽창하던 당시에는 경찰 병력을 보강할 필요성이 시급했다. 숙소를 제공하는 것은 매력적인 직원 혜택이었다. 이 건물은 140개의 1인실과 28개의 2인실을 보유하고 있으며, 주민들과 교류를 높이기 위해 반 개방형 설계로 만들어졌다. 이 숙소에서 살았던 경찰관 대부분은 인근의 중앙 경찰서에서 복무했을 것이다.

PMQ로 활성화
2009년 이 곳은 "센트럴 보존(Conserving Central)"라는 이름 하에 시행된 8개의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정되었습니다. 건축적으로 PMQ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시기에 유행한 전형적인 모던 스타일로 설계되었는데 그 특징은 장식을 최소화하고 공간의 분절과 함께 고층부와 인테리어 레이아웃의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입니다.

PMQ로 재명명된 이 곳은 현재 디자인과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중심지입니다. PMQ 건물은 새로이 사용되기 위해 유지, 강화, 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. 주거 구역은 디자인 스튜디오, 상점 및 크리에이티브 기업들의 사무실 및 방문 디자이너들의 숙소로 탈바꿈 되었습니다. B블럭의 최상층에는 현재 메자닌으로 바닥이 마감된 루프탑 레스토랑이 운영중입니다.

거의 100여개의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기업이 현재 PMQ에 입주하고 있습니다. 이 중 약 절반은 패션과 가정제품 디자인 부문 기업이며 나머지는 패션 액세서리, 음식, 가구, 주얼리, 시계, 디자인 서비스, 디자인 갤러리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부문 기업입니다. 전시공간과 행사 시설 또한 제공 가능합니다